업데이트

2020년 5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 42020-05-29

2020년 5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 4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내용이나 목표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추후 계획이 바뀌더라도 저희가 할 수 있는 한 많이 공유해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후속 조치 절차

10.11 패치에 하단 공격로, 일부 아이템, 여러 챔피언 등에 대한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으니 이제 상황을 지켜보면서 필요하면 후속 조치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되는 볼리베어 시각 효과 및 게임플레이 업데이트의 영향 역시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챔피언의 최초 밸런스 상태를 개선하겠다고 다짐한 후 (피들스틱에 이어) 두 번째로 출시되는 챔피언인 만큼 위력이 현저하게 낮은 경우가 아니라면 빠른 상향이 적용될 가능성은 작습니다.

이번 기회에 대규모이거나 과감한 편에 속하는 변경사항의 결과를 살펴보고 후속 조치를 하는 방법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챔피언 또는 체계 관련 변경사항이 의도한 위력과 게임플레이로 이어졌는지 확인할 때 사용하는 후속 조치 절차는 4개의 주요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패치 적용 3일 후 (북미 기준 금요일) - 초기 수치와 플레이 방식을 확인하고 위력이 지나치게 강하거나 벌써 문제 있는 게임플레이 방식이 형성되기 시작한 경우 추가 패치를 적용하게 됩니다.
  • 다음 패치 기간 - 변경사항이 적용된 챔피언이나 아이템, 룬에 대한 숙련도와 위력에 대해 약 1주일 치의 자료가 쌓인 시점입니다. 이때는 밸런스가 맞고 건전한 상태가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수준을 목표로 세부 조정을 하게 됩니다.
  • 프로 경기에 등장한 이후 - 보통 변경사항이 처음 적용되고 3~4주 뒤 진행하며 면밀한 관찰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프로 플레이에서는 뛰어난 실력과 조직력을 바탕으로 챔피언이나 체계를 일반 플레이어와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이 단계는 변경사항이 애초에 너무 강하게 기획되었는지 혹은 프로 경기에서 불만족스러운 경험으로 이어지는지 등을 확인해 (단순한 조정이 아니라) 체계상의 변화가 필요한지 판단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 플레이어의 숙련도가 높아진 후 - 이 단계에 도달하는 시점은 대다수 플레이어가 변경사항을 이해하고 플레이를 최적화하는 데 걸리는 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변경사항 적용 후 1~3개월 정도 걸리며 이때 변경사항의 상태가 만족스러우면 추가 수정 작업을 진행하지 않아도 되겠다는 확신이 어느 정도 서게 됩니다.

10.12 패치의 체계 관련 변경사항

지난번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에서는 10.12 패치에 적용 예정인 체계 관련 변경사항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는데요. 변경사항의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조금 더 독특한 게임플레이를 위해 일부 원소의 협곡 강화하기
  • 만족도가 떨어지거나 용도가 지나치게 제한적인 룬 개선하기

중단 공격로 조정사항

10.12 패치의 중점은 하단 공격로 변경사항에 대한 후속 조치와 체계 관련 변경사항의 도입인데요. 이제 중단 공격로 포지션의 위력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동시에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을 개선하는 방법을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두 가지 전략을 복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 골드나 경험치 등 획득하는 자원 약간 감소시키기
  2. 미니언 무리의 영향력을 늘려 로밍에 따르는 기회비용 약간 증가시키기

이러한 변경사항을 조정하고 적절한 수준을 찾으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므로 10.12 패치에 적용될 가능성은 작습니다.

게임을 즐겨주시는 플레이어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Scruffy 드림

$npm_package_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