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 3

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를 참조해주세요.


올해 향후 패치 일정

오랜만에 2019년에 진행할 패치의 방향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직 올해 패치 일정을 못 보셨다면 FAQ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소환사의 협곡 등 일반적인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관련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모두 밸런스나 전체적인 메타에 영향을 주는 작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스킨과 챔피언 등 새로운 콘텐츠는 평소대로 계속 출시될 예정입니다.

• 9.14 패치 - 다양한 챔피언의 변경사항이 포함되는 대규모 패치입니다. 30여 명의 챔피언이 영향을
받으므로 패치 직후 빠른 수정이 필요한 챔피언이 최소한 한 명은 있을 법하기 때문에 9.14 패치가 적용된 후 며칠 내로 작은 추가 패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 9.15 ~ 9.18 패치 - 해당 패치 기간에는 안정성과 소규모 밸런스 작업을 중점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시스템에 큰 변화를 주는 변경사항(예를 들어 아이템 업데이트, 포지션 간 상대적인 위력을 크게 바꾸는 작업, 목표물에 대한 변경사항 등)은 피하고자 합니다.

• 9.19 패치 - 월드 챔피언십 패치입니다. 이때는 안정성이 최우선입니다.

• 9.20 ~ 9.22 패치 - 월드 챔피언십과 프리시즌 사이의 패치입니다. 이때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기술적인 작업 등 월드 챔피언십 패치에 포함하기에는 위험한 변경사항이 일부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월드 챔피언십 패치와 일반 게임의 상태 간 격차가 너무 벌어지는 일은 피하려고 하므로 대규모
변경사항은 보통 기다렸다가 프리시즌에 적용하게 됩니다.

• 9.23 패치 - 프리시즌 패치입니다. 11월 중순 적용으로 예상하는데요. 패치의 세부 내용은 사전에
공유해 드릴 예정이며 그 시기는 9월 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반면 전략적 팀 전투는 밸런스 조정뿐만 아니라 기능 개발 작업이 많이 계획되어 있으며 9.15 ~ 9.19 패치 사이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더 장기적인 계획도 많습니다!) 출시 초반에는 게임이 전반적으로 괜찮은 상태가 되도록 작은 추가 패치를 통해 밸런스 조정을 해왔는데요. 앞으로는 주로 정기적인 패치를
통해 밸런스 조정을 하고 무엇이 바뀌는지 쉽게 알아보실 수 있도록 패치 노트도 제공해 드릴 계획입니다.
그렇다 해도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경우, 특히 메타를 전체적으로 뒤흔드는 문제가 발생하면 추가 패치를 통해 신속하게 해결하게 되겠죠.

9.14 패치에서 적용 예정인 전략적 팀 전투 관련 변경사항을 간략하게 다시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초당 피해량 표시

• 새로운 유닛 (트위스티드 페이트: 해적 계열 마법사인 2단계 챔피언으로 고유 스킬은 카드 뽑기)

• 챔피언을 살펴봤을 때 표시되는 능력치 대폭 확대

• 다수의 밸런스 조정

• 여러 가지 버그 수정

• PvE 라운드에서 아이템을 얻는 방식 변경

• 일부 아이템 업데이트

• 연승 및 연패 인터페이스 개선

• 그 밖에 많은 변경사항


9.15 패치에서의 이렐리아

9.15 패치를 준비하는 시간을 대부분 9.14 패치 후속 조치와 프리시즌을 위한 장기적인 프로젝트에 투자할 생각입니다. 그래도 최소한 이렐리아를 살펴보고 특히 프로 경기에서 너무 강력한지를 중점적으로 검토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이러한 검토가 어떤 변경사항으로 이어질지 말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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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15

목록

  • ShoutMinJeongGod

    ShoutMinJeongGod 2019-07-19 22:43

    버그나 고치세요 지금 탈주자로 낙인찍히고있는데..;;; 제 랭크 포인트는 어찌해요?
  • Ggarofade

    Ggarofade 2019-07-19 22:05

    아니 기초적인 서버관리도 못하면서 개발은 무슨
    1년에 서버 한두번 터지는거 이해해 근데 한달에 한번꼴로 꼭이래??
    저번달에도 그러더니 이제 돈좀 만지니 딴 생각 나는건가??
    초심좀 돌아가면 안됄까?
  • vernoulie

    vernoulie 2019-07-19 18:58

    롤백패치나 하세요
  • 국가대표김종덕

    국가대표김종덕 2019-07-19 13:32

    버그나 제대로 고치고 개발을 처 하세요
  • 무적의 솔랭전사

    무적의 솔랭전사 2019-07-19 13:22

    지난 탐켄치 패치나 이번 갈리오 패치를 보면 패치의 방향성을 프로 경기와 솔랭에서의 플레이나 챔피언 티어를 맞추는 게 패치 방향의 일부로 하고 계시네요. 솔랭과 프로경기(팀게임)의 가장 큰 차이는 약속된 정교한 플레이의 가능 여부라고 생각해요. 프로 경기를 보면서 갈리오 서폿 상대로 CC연계를 넣어서 여진을 못 터트리게하면서 타워 다이브를 성공시킨 장면을 인상깊게 본 적이 있는데 솔랭에선 그런 플레이가 불가능하지 않나 싶어요. 그래서 솔랭에선 레오나, 알리스타 같은 CC챔보다는 라인전이 센 유틸메이지 챔이 대회보다 상위 티어이지 않나 싶어요. 상술한 이유로 솔랭과 프로경기의 티어 차이는 불가피하지 않나 싶고, 대회와 솔랭에서 챔피언 능력치를 달리 두지 않는 이상 이 문제는 해결 불가능할 것 같아요.
  • RapHg

    RapHg 2019-07-19 03:1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7월은 롤 폭망의 달
  • 안녕슈퍼맨

    안녕슈퍼맨 2019-07-19 01:16

    삭제된 댓글입니다
  • 웅붕웅

    웅붕웅 2019-07-18 23:37

    언제까지 팅겨야되는데 랭겜세번돌려야 한판제대로할수있는데 왜안고치고 아무말도 안하고있는거냐 라이엇 일안하냐 너네퇴근할때냐지금 일해라 고쳐놓고 퇴근해라 몇일째이러냐 패치를 이따구로해놓고 너넨 왜안짤리는거냐
  • 스파클링새우탕

    스파클링새우탕 2019-07-18 23:16

    아니 롤토체스 돌린는데 도대체 시작할때 오류뜨는거 옆컴퓨터랑 두대가 돌아가면서 ***임.
    이정도면 진자 라이엇 일 안함?
    버그잡곻 오류 잡는일 하는새끼들이 버그오류 못 잡아내면 도대체 왜 하는건지?
    그렇다고 롤토체스 시작하고 오류떠서 튕기면 게임아무 타격없이 끝내는것도 아니고, 심지어 자동으로 쳐 돌아가고있음
    그리고 LP떨어짐
    이러니깐 사람들이 롤에서 슬슬 손놓는거임
  • 가윤이존잘

    가윤이존잘 2019-07-18 21:01

    삭제된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