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를 참조해주세요.
올해 향후 패치 일정
오랜만에 2019년에 진행할 패치의 방향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직 올해 패치 일정을 못 보셨다면
FAQ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소환사의 협곡 등 일반적인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관련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모두 밸런스나 전체적인 메타에 영향을 주는 작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스킨과 챔피언 등 새로운 콘텐츠는 평소대로 계속 출시될 예정입니다.
• 9.14 패치 - 다양한 챔피언의 변경사항이 포함되는 대규모 패치입니다. 30여 명의 챔피언이 영향을
받으므로 패치 직후 빠른 수정이 필요한 챔피언이 최소한 한 명은 있을 법하기 때문에 9.14 패치가 적용된 후 며칠 내로 작은 추가 패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 9.15 ~ 9.18 패치 - 해당 패치 기간에는 안정성과 소규모 밸런스 작업을 중점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시스템에 큰 변화를 주는 변경사항(예를 들어 아이템 업데이트, 포지션 간 상대적인 위력을 크게 바꾸는 작업, 목표물에 대한 변경사항 등)은 피하고자 합니다.
• 9.19 패치 - 월드 챔피언십 패치입니다. 이때는 안정성이 최우선입니다.
• 9.20 ~ 9.22 패치 - 월드 챔피언십과 프리시즌 사이의 패치입니다. 이때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기술적인 작업 등 월드 챔피언십 패치에 포함하기에는 위험한 변경사항이 일부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월드 챔피언십 패치와 일반 게임의 상태 간 격차가 너무 벌어지는 일은 피하려고 하므로 대규모
변경사항은 보통 기다렸다가 프리시즌에 적용하게 됩니다.
• 9.23 패치 - 프리시즌 패치입니다. 11월 중순 적용으로 예상하는데요. 패치의 세부 내용은 사전에
공유해 드릴 예정이며 그 시기는 9월 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반면 전략적 팀 전투는 밸런스 조정뿐만 아니라 기능 개발 작업이 많이 계획되어 있으며 9.15 ~ 9.19 패치 사이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더 장기적인 계획도 많습니다!) 출시 초반에는 게임이 전반적으로 괜찮은 상태가 되도록 작은 추가 패치를 통해 밸런스 조정을 해왔는데요. 앞으로는 주로 정기적인 패치를
통해 밸런스 조정을 하고 무엇이 바뀌는지 쉽게 알아보실 수 있도록 패치 노트도 제공해 드릴 계획입니다.
그렇다 해도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경우, 특히 메타를 전체적으로 뒤흔드는 문제가 발생하면 추가 패치를 통해 신속하게 해결하게 되겠죠.
9.14 패치에서 적용 예정인 전략적 팀 전투 관련 변경사항을 간략하게 다시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초당 피해량 표시
• 새로운 유닛 (트위스티드 페이트: 해적 계열 마법사인 2단계 챔피언으로 고유 스킬은 카드 뽑기)
• 챔피언을 살펴봤을 때 표시되는 능력치 대폭 확대
• 다수의 밸런스 조정
• 여러 가지 버그 수정
• PvE 라운드에서 아이템을 얻는 방식 변경
• 일부 아이템 업데이트
• 연승 및 연패 인터페이스 개선
• 그 밖에 많은 변경사항
9.15 패치에서의 이렐리아
9.15 패치를 준비하는 시간을 대부분 9.14 패치 후속 조치와 프리시즌을 위한 장기적인 프로젝트에 투자할 생각입니다. 그래도 최소한 이렐리아를 살펴보고 특히 프로 경기에서 너무 강력한지를 중점적으로 검토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이러한 검토가 어떤 변경사항으로 이어질지 말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