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 Esports와 FunPlus Phoenix가 격돌한 2019 월드 챔피언십 결승은 리그 오브 레전드 역사상 가장 큰 기대를 받은 경기였습니다. 두 팀 모두 소속 지역의 챔피언이고 각 팀 팬들의 엄청난 기대 속에 결승에 출전했습니다.
LEC 스프링 및 서머 스플릿 우승뿐만 아니라 2019 미드시즌 인비테이셔널 우승까지 차지한 G2 Esports는 전석 매진을 기록한 파리 아코르호텔 아레나에서 관중의 응원을 독차지했습니다. 하지만 LPL 서머 스플릿 우승팀인 FunPlus Phoenixs가 3:0으로 G2 Esports를 완파하며 경기장을 충격에 빠트리며 소환사의 컵을 들어 올리면서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 타이틀을 차지했습니다.
결승은 20개가 넘는 미디어 플랫폼에서 16개 국어로 중계되었고, 경기가 끝난 후 몇 주 동안 전 세계 시청자 통계를 자세히 분석했습니다. 데이터 수집, 검증, 표준화를 거쳐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의 분당 평균 시청자를 계산해봤습니다. 계산 결과, 결승전 분당 평균 시청자 2,180만 명이라는 기록적인 수치에 도달했다는 소식을 기쁜 마음으로 전해드립니다.
2019 월드 챔피언십은 베를린, 마드리드, 파리에서 열린 120개의 게임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대회가 진행된 5주 동안 전 세계 팬 여러분께서 누적하신 콘텐츠 시청 시간은 10억 시간을 넘었습니다. 또한 이번 대회에서 등장한 챔피언은 99명으로 역대 월드 챔피언십 중 가장 다양한 메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월드 챔피언십은 경기장을 넘어 파리와 전 세계에서 진행된 수많은 홍보 활동과 행사, 공연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팬 여러분과 협력사, 아티스트 덕분에 월드 챔피언십이 하나의 거대한 문화적 경험으로 승화되었습니다.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 개막식에서는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으로 구성된 힙합 그룹 True Damage의 데뷔 무대가 펼쳐졌습니다.
월드 챔피언십은 SNS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많은 SNS 콘텐츠 중 True Damage가 행사로 향하는 모습을 담은 이미지는 인스타그램에서 50만 개가 넘는 ‘좋아요’를 받았으며, 트위터에서는 2019 월드 챔피언십 해시태그(#Worlds2019)가 실시간 트렌드 1위에 올랐습니다. 레딧과 웨이보에서도 인기 글로 떠올랐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 리그의 절정은 월드 챔피언십이지만, 대회 개막을 앞두고 e스포츠의 최고 무대에 오르겠다는 꿈을 가진 지망생들을 위해 지역 및 전국 단위 프로그램, 2부 리그, 학교 리그 등에서 다양한 정식 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러한 대회는 언젠가 소환사의 컵을 들어 올릴 차세대 인재의 양성에 필수적입니다. 2019년에는 36개의 도시에서 60개의 대회가 열렸으며 이를 통해 팬과 선수가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를 경험할 기회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프로 선수와 팬을 기념하는 축제인 월드 챔피언십은 플레이어 여러분 없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훈련에 시간을 투자하고 굉장한 경기를 선사해주신 프로 선수와 코치 여러분... 베를린, 마드리드, 파리까지 직접 와서 좋아하는 팀을 응원해주신 팬 여러분... 멀리서 환호해주신 시청자 여러분...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를 위해 힘써주시는 모든 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 모두와 함께 내년 중국에서 제10회 월드 챔피언십을 맞이할 날이 벌써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