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의 미래

존 니덤 (John Needham) LoL e스포츠 글로벌 총괄이 LoL e스포츠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합니다.

제가 LoL e스포츠 글로벌 총괄로 부임한 후 몇 달간 글로벌 e스포츠 팀은 라이엇 게임즈 e스포츠의 미래를
위한 비전을 세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왔습니다. 세계적인 규모로 리그 오브 레전드 스포츠의 성장을
가속화할 기회를 얻게 된 것에 대해 이루 말할 수 없이 흥분되면서 열정이 차오릅니다. 2019 시즌이 몇 개월
남지 않은 이 시점에 e스포츠의 미래에 대한 비전 및 계획과 그 미래를 실현하기 위한 저희의 노력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는 그 어느 때보다 더 좋은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고무적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약간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저희의 e스포츠 팀은 아테네,
리우데자네이루, 서울, 상하이, 이스탄불, 디트로이트, 모스크바, 가오슝, 도쿄, 탈카우아노, 멜버른에서
각 지역 별로 포스트 시즌을 치르며 2019 정규 시즌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지난 12개월간 다수의 지역
리그가 아래와 같은 큰 진전을 보이며 리그 오브 레전드 스포츠 발전에 이바지했습니다.


    •  중국 LPL은 처음으로 e스포츠에서 진정한 홈 앤드 어웨이 모델을 도입해, 각 팀은 각기 다른 도시에
         위치한 팀 전용 e스포츠 경기장에서 경기를 펼치고 있습니다.
    •  유럽 LEC는 대대적인 리브랜딩과 장기적 파트너십 모델 도입 후 역사에 남을 시즌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  저희는 전 세계 인프라에 투자해왔으며, 그 결과 서울에 LoL Park(LCK의 본거지)가 문을 열었고,
         터키에는 새로운 경기장이 지어졌으며, TJ 스포츠(텐센트와 라이엇의 e스포츠 합작 회사)도 운영을
         시작했고, 상하이에는 TJ 스포츠의 최첨단 원격 방송 스튜디오를 열었습니다.
    •  LCS는 여전히 북미 제일의 e스포츠 리그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기존 파트너사인 스테이트팜과
         에일리언웨어에 더해 혼다 등 새로운 파트너사가 합류했습니다.


실력 측면에서는 전 세계의 실력 차가 줄어들었고, 2019 미드시즌 인비테이셔널에서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써 내려가기도 했습니다.


지난 몇 달간 저는 전 세계의 많은 라이엇 e스포츠 팀과 만나 그들의 2020년 및 그 이후 계획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모든 팀에게 생각해볼 만한 질문을 하나 던졌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에 있어
가장 희망찬 미래는 무엇이며, 어떻게 그 미래를 향해 나아갈 것인가?”라는 질문이었습니다. 담당자들은
주로 다음 세 개의 목표를 중심으로 많은 피드백을 제시해주었습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는 최고의 프로 경기를 제공하는 게임으로서의 위치를 다져가면서 기존 주류
         스포츠에 견줄 수 있는 국제적 인기를 누린다.
    •  전 세계의 어린 플레이어들이 리그 오브 레전드를 일생에 걸쳐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목표로 삼고
         리그 오브 레전드 생태계의 일부가 되기를 희망한다.
    •  리그 오브 레전드 스포츠는 공평하고 포용적이며, 스포츠맨십을 중시하고, 커뮤니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평가받는다.


위와 같은 아이디어를 담아내기 위해 저희는 대담하면서도 저희의 열망을 반영한 하나의 비전을 세웠습니다. “LoL e스포츠로 전 세계 수십억의 팬분들께 즐거움을 선사하라”라는 비전입니다.


위 비전은 e스포츠에 몸담은 모든 라이엇 직원이 팬 여러분께 언제나 멋진 경험을 선사할 방법을 생각해보고
언제나 최고만을 고집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것입니다. 2020년에 저희는 전 세계 곳곳의 팬 여러분께 더
가까이 다가갈 것이며, 성장하는 지역 리그를 지원하고, 전 세계 역사상 가장 크고 혁신적인 e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오랫동안 저희와 함께해오신 시청자분들께 즐거움을 선사하면서도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팬을 유치하는 방안에 집중할 것입니다. 제가 ‘즐거움’이라는 표현을 쓴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경쟁이
저희의 제1 우선순위이긴 하지만, 2018 월드 챔피언십에서 선보인 K/DA와 같은 경험이 넓은 팬층에 크게
어필했다는 점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커뮤니티의 가슴을 뛰게 할 기억에 남을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투자를 이어 나갈 것입니다. 지난 몇 개월간 마스터카드, 에일리언웨어, 스테이트팜, 나이키,
코카콜라, 혼다, 시크릿랩을 비롯한 수많은 파트너사가 저희와 힘을 합해 리그 오브 레전드 스포츠를
발전시켜가고 있으며, 저희는 저희와 비전을 같이하는 새로운 파트너사를 계속해서 추가해 나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공정한 경쟁은 리그 오브 레전드 스포츠의 장기적 건전성의 주춧돌로서 언제나 저희의 최고
우선순위에 있을 것입니다. 이는 공동 창업자인 마크 메릴과 브랜든 벡 대표 두 분께서 리그 오브 레전드를
구상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마음에 새겼던 다짐이기도 합니다.


전 세계가 리그 오브 레전드를 e스포츠,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일류의 세계적 자산으로 인정하는
그 날까지 저희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유럽에서 개최되는 2019 월드
챔피언십을 여러분의 기대를 뛰어넘는 대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전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지구상에서 가장 험난하고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e스포츠 대회에서 서로 만나 펼치는 대결을
여러분과 함께 지켜볼 그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챔피언스 | 플레이오프 2R2019.08.25 17:00

DAMWON Gaming
1경기
VS
SKT T1

챔피언스 | 결승전2019.08.31 16:00

Griffin
1경기
VS
SKT 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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