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한국의 서원 3D 디지털 원형기록화’ 사업이 완료됐다는 기쁜 소식이 들렸습니다.
라이엇 게임즈는 지난 2014년 9월 문화재청과 지원 사업 하나를 약정한 바 있는데요. 바로 조선시대 한국 대표 교육 기관이자 한국인의 건축관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인 서원을 기록∙보전하기 위한 3D 정밀 측량 사업을 진행하기로 한 것입니다. 지난 2015년 11월 착수에 들어가 2017년 1월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죠.
3D 정밀 측량 사업의 대상이 되는 서원은 총 3곳이었습니다. 경상북도 영주시에 위치한 우리나라 최초의 서원인 ‘소수서원’, 충남 논산시 ‘돈암서원’, 전남 장성군 ‘필암서원’ 등 각 지역을 대표하는 서원들이 대상이었습니다.
라이엇 게임즈는 3곳 서원에 대한 3차원 레이저 측량을 진행하고 3D 입체 영상, 360 VR 영상, 고해상도 사진 등 각종 디지털 기록물을 제작했습니다. LX 한국국토정보공사의 협력을 통해 드론 항공 촬영 등 전문적 기술을 통한 작업도 성공적으로 마쳤죠.
3D 정밀 측량 사업으로 아주 귀중한 기록물들이 탄생했답니다. 이 자료들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해요.
먼저 3곳 서원의 3차원 기록데이터는 정밀실측, 기록화, 안전진단 등 다양한 분야의 기초 데이터로 사용하게 됩니다. 정밀 측량을 통해 제작된 각종 동영상 및 사진, 기록물들은 문화유산의 체계적 연구∙관리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되며, 서원 활용사업의 기초자료와 함께 학술 및 전시 등의 문화콘텐츠 자료로 제공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전국의 학교 및 국공립 도서관에 서원 360 VR 영상 등의 3D 입체 영상 및 2D 영상을 제공, 학생들이 서원을 보다 현실감 있고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는 교육 자료로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 사이트 및 향교서원 전문사이트에 공개돼 상시적인 문화재 체험을 할 수 있게 하고, 연구, 전시,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료가 확대 활용된다고 합니다.
2017년
201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