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운영정책의 정의
  • 1.1
    운영정책은 사용약관을 기본으로 작성되었으며, 리그 오브 레전드 (League Of Legends, 이하 ‘LOL’)의 서비스 기간 동안 안정적이고 원활한 게임 운영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운영정책은 전적으로 사용 약관에 바탕하며, 만약 운영정책에 사용약관과 모순되는 내용이 있다면 사용약관에 따릅니다.
    1.2
    운영정책은 게임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원활한 처리와 게임을 이용하는 플레이어 분들의 즐겁고 건전한 게임 문화를 형성해 가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1.3
    Riot Games (이하 ‘회사’)는 운영정책을 바탕으로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일관성 있고,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1.4
    본 운영정책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사용약관 및 일반적인 사회통념, 관계법령 등을 기준으로 처리합니다.
    1.5
    본 운영정책은 더욱 원활한 게임 운영을 위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사전에 LOL 공식 홈페이지(http://www.leagueoflegends.co.kr/,이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 2. GM의 역할과 책임
  • 2.1
    GM은 Game Master의 약자로서, 한국에서 LOL을 서비스하며, 이를 관리 및 운영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2.2
    GM은 플레이어의 원활한 게임 진행을 돕고, 본 정책에 위배되는 행위를 근절시켜 서비스 이용에 즐거움을 드리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3
    GM은 플레이어의 상담에 대해서 최대한 신속히 답변하고 처리해 드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2.4
    GM은 사사로운 이익이나 친분이나 감정으로 판단하지 않으며, 항상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통해 투명하게 처리합니다.
    2.5
    GM은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의 행동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다만, 원활한 게임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행위에 대해 경고 또는 특정 행동에 대한 요구를 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가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GM의 합리적인 재량에 따라 강제 접속 종료 또는 이용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6
    GM은 플레이어의 개인정보(계정명 / 암호 / 질문, 답변)를 절대 묻지 않습니다. 단, 정부, 사법기관이 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플레이어의 개인정보 제공을 요청할 경우 해당 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3. 플레이어의 권리와 의무
  • 3.1
    플레이어는 사용약관과 운영 정책에 위배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되며, 위반 시에는 정책에 따라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동일한 내용에 의해 제재를 받거나, 그 정도가 심각하다 판단이 되는 경우 해당 주민번호로 가입되어 있는 모든 계정이 제재 되거나, 가입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3.2
    플레이어는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3.3
    플레이어는 GM의 협조 요청이 있을 때 최대한 협조해야 하며,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생각하거나 게임 내 문제로 피해를 입은 경우 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시정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3.4
    플레이어는 개인의 정보를 관리하고 보호해야 할 의무를 가집니다. 따라서 개인정보(계정명 및 암호 등)를 공유하여 발생하는 모든 피해에 대해서 회사의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회원가입 시 타인의 정보를 도용한 경우 역시 회사의 도움을 받을 수 없으며 관련 법령에 따라 형사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3.5
    플레이어는 게임 내 이상현상(버그/시스템악용, 불법 프로그램 등)을 발견할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즉시 회사에게 알려 수정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합니다. 이를 악용 시에는 해당 회원은 경고 없이 운영정책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습니다.
  • 4. 불건전 행위에 대한 제재
  • 불건전 행위란 본 정책에 명시된 사항을 위반하는 행위로써 의도적으로 타인의 게임 진행을 방해 혹은 괴롭히는 행위, 불건전 게시물 등으로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라고 타당하게 판단되는 비매너 행위를 말합니다. 따라서 본 운영정책 또는 약관에 위배되는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불건전 행위에 대한 제재 정책에 따라 제재를 받을 수 있으며, 항목에 정확히 명시되지 않은 내용이라도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불쾌감을 유발하거나 불편함을 느끼게 할 경우 제재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의 임직원에 의해 불건전 행위가 확인되는 경우 회사의 합리적인 재량에 따라 가중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신고 방법
    플레이 종료 후 게임 결과 화면에서 ‘플레이어 신고’ 시스템을 통해 접수해 주시고, 신고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홈페이지 -> 고객센터 -> 1:1문의 [분류선택 : 불량이용자 신고]’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아래는 본 이용정책 제 5조의 이용제한 정책에 따라 게임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는 행위의 목록으로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 4.1 게임 진행 방해
  • ※게임 진행 방해의 경우 고의적이거나 지속적으로 다른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위를 총칭합니다.
  • 1)
    AFK : ‘Away from keyboard’의 약자로서 게임에서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아 팀원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위
    2)
    탈주자 (Leave) : 클라이언트 종료, 접속 종료, 혹은 AFK를 오래하여 접속이 강제적으로 종료된 현상으로 게임 도중 밖으로 나가 같은 팀원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위
    3)
    고의적으로 사망하여 적에게 골드와 경험치를 주어 같은 팀원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위
    4)
    팀원과 정당한 의사소통을 거부하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등 팀플레이를 방해하는 행위
    5)
    기타 고의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행위
  • 4.2 언어 폭력
  • 1)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거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2)
    욕설이나 노골적인 성 묘사를 하는 행위
    3)
    다른 플레이어를 음해하거나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
    4)
    부모 및 가족에 대한 욕설, 비방 행위
    5)
    부모 및 가족에 대한 혐오감을 간접적으로 상징하는 단어를 사용하는 행위
    6)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범죄행위를 교사하는 행위
    7)
    반국가적 행위의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행위
    8)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행하는 행위
    9)
    같은 내용의 문장과 단어 및 유사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행위
  • 4.3 부적절한 명칭 사용
  • 1)
    욕설, 비속어가 포함된 명칭 사용
    2)
    선정적이거나 음란한 내용의 명칭 사용
    3)
    특정 인종, 민족, 종교, 성별, 인물을 조롱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거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의 명칭 사용
    4)
    운영진, 회사 직원, 회사 관계자를 사칭할 수 있는 명칭 사용
    5)
    특수문자를 사용하거나 변칙된 철자를 사용한 명칭 사용
    6)
    아이템, 계정의 현물거래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는 명칭 사용
    7)
    광고성 내용, 상표권, 저작권에 위배되는 가능성이 있는 명칭 사용
    8)
    위 해당하는 이름의 철자 일부분을 변경하거나 또는 다른 문자를 첨가하여 조합한 명칭 사용
  • 4.4 현금 / 계정 거래 시도
  • 1)
    플레이어에게 현금/현물 거래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2)
    현금/현물 거래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는 소환사 이름 등을 생성한 경우
    3)
    현금/현물 거래 관련한 내용이 게임 내 기록상 확인되는 경우
    4)
    LOL의 계정을 다른 온라인 게임의 계정과 거래를 시도하는 경우
  • 4.5 버그 및 게임 시스템 악용
  • 1)
    게임 시스템을 악용해 고의적으로 다른 플레이어의 게임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
    2)
    버그를 악용하여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경우
    3)
    버그를 확인하고도 신고하지 않고 이를 다른 플레이어에게 전달, 유포하는 경우
    ※게임 내 시스템 오류 및 기타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에는 홈페이지(http://www.leagueoflegends.co.kr/) -> 객센터 -> 1:1문의 [분류선택 : 버그 제보]로 접수 해주시기 바랍니다.
  • 4.6 불법 프로그램 제작, 사용 및 유포
  • 1)
    LOL 서버를 해킹하거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및 웹사이트를 변경하는 행위
    2)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를 밀매하는 등 기타 불법적인 목적으로 서비스나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행위
    3)
    자신 또는 제 3자가 개발한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배포하는 행위
    4)
    타인의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 4.7 현금거래 사이트 및 불법서버 홍보 / 상업적 홍보
  • 1)
    현금거래 사이트/불법 서버 등 게임 내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이트를 광고하는 경우
    2)
    LOL과 관계없는 사업체를 상업적으로 홍보하는 경우
  • 4.8 GM/임직원 사칭 및 허위사실 유포
  • 1)
    GM을 사칭하여 다른 플레이어의 개인정보 (계정명 / 암호 / 질문, 답변)를 묻는 경우
    2)
    GM을 사칭하여 공지되지 않은 허위사실을 유포 하거나 부당한 이득을 취하려고 하는 행위
    3)
    GM/ 회사직원/ 회사를 사칭할 수 있는 계정명, 소환사명을 사용할 경우
    ※GM은 플레이어의 개인정보(계정명 / 암호 / 질문, 답변)를 절대 묻지 않습니다. 개인정보는 플레이어 본인만 알고 있어야 하며, 타인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 4.9 운영 방해 및 허위신고
  • 1)
    GM을 대상으로 협박 혹은 욕설을 하는 행위
    2)
    신고 기능을 무분별하게 남발하거나 잘못된 사항을 제보하는 등의 신고 오남용 행위
    3)
    게임의 정상적인 서비스에 지장을 주기 위한 방법을 찾거나 이용하는 행위
    4)
    GM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협조하지 않는 행위
    ※피해 신고 사이버상 폭력으로 피해를 당한 경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사이버명예훼손분쟁조정부 (http://www.kocsc.or.kr/01_online/troubles_Mediation_ipin.php)’ 또는 사이버수사대(http://www.netan.go.kr/ 또는 관할 경찰청)에 피해 사실을 신고하여 법으로부터 보호 받으실 수 있습니다.
  • 5. 탈주자 단속 시스템
  • 5.1
    탈주자 단속 시스템은 게임 플레이 중 클라이언트 강제종료 또는 접속종료를 통해 다른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에 대한 단속 시스템으로, 본 운영정책의 4조 1.2 항목에 설명된 탈주자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플레이어에 적절한 제한을 하는 시스템 입니다.
    5.2
    4조 1.2항목이 누적되는 경우 탈주자 단속 시스템에 의하여 게임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5.3
    탈주자 단속 시스템에 의해 이용제한 제재를 받기 전에 홈페이지, 게임 또는 플레이어가 가입된 계정의 이메일을 통해 사전 안내를 드리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4
    탈주자 단속 시스템에 따른 이용제한 기준 (회사의 합리적인 재량권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탈주자 단속 시스템
    항목 제재 내용
    1차 2차 3차 4차 이후 비고
    탈주자 경고 게임이용제한 1일 게임이용제한 3일 게임이용제한 7일 단, 정도에 따라 영구 이용제한이 적용 될 수 있습니다.
  • 6. 게임 이용제한 정책
  • 6.1
    원활한 게임 진행 및 건전한 게임 환경 조성을 위하여 운영정책 및 사용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는 경우 게임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6.2
    회사의 합리적인 재량에 따라, 운영정책에 따른 제재조치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며 제재 내용에 대한 감면이나 해제는 불가능합니다.
    6.3
    플레이어 신고 시스템에 의한 이용제한(회사의 합리적인 재량권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게임 결과 화면에서 신고된 내용은 고객센터로 전달되며, 다음을 기준으로 검토한 뒤 이용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1)
    해당 플레이어가 신고를 받은 총 횟수
    2)
    일정 기간 동안 해당 플레이어에 대한 신고 빈도 수
    3)
    해당 플레이어의 신고 사유
    4)
    해당 플레이어의 게임 계정이 가입한 이후 경과된 기간(신규계정은 기존 계정보다 더 엄격하게 평가합니다.)
    5)
    신고를 올린 플레이어의 평판
    6)
    매우 많은 다수의 플레이어에게 여러 번 신고를 받은 경우
    게임이용 제한
    항목 제재 내용
    1차 2차 3차 4차 5차 비고
    플레이어 신고 시스템에 의한 이용제한 기준 게임이용제한 3일 게임이용제한 7일 게임이용제한 14일 게임이용제한 30일 영구게임이용제한 정도에 따라 차수에 관계없이 즉시 영구 이용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6.4
    게임 내 일반적인 불건전 행위에 대한 이용제한 기준 (회사의 합리적인 재량권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게임 내 일반적인 일반적인 불건전 행위에 대한 이용제한 기준
    항목 제재 내용 비고
    1차 2차 3차
    방송 등 매체에서 논란을 일으키거나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 게임이용제한 30일 영구 게임이용제한 - 정도에 따라 차수에 관계없이 즉시 영구 이용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현금 및 계정 거래 또는 시도 게임이용제한 7일 게임이용제한 14일 영구 게임이용제한
    버그 및 게임 시스템 악용 게임이용제한 7일 게임이용제한 14일 영구 게임이용제한
    운영 방해 및 허위 신고 게임이용제한 7일 게임이용제한 14일 영구 게임이용제한
    불법사이트 및 서버/ 상업적 홍보 게임이용제한 7일 게임이용제한 14일 영구 게임이용제한
    GM/임직원 사칭 및 허위사실 유포 게임이용제한 7일 게임이용제한 14일 영구 게임이용제한
    타인의 개인정보 유출 게임이용제한 14일 영구 게임이용제한 -
    불법 프로그램 제작/ 사용/ 유포 영구 게임이용제한 - - -
    6.5
    3, 4 항목에 의해 상습적으로 이용제한을 받는 경우 회원가입의 제한 및 동일 명의 계정을 모두 이용제한 할 수 있습니다.
  • 7. 홈페이지 게시판 이용제한 정책
  • 7.1
    홈페이지는 다양하고 유익한 LOL의 정보를 공유하며, 더욱 즐거운 게임플레이 및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입니다. 다수의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게시판의 경우 게시판의 성격에 어울리지 않는 게시물은 적절한 절차에 따라 이동 또는 삭제 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부적절한 게시물을 등록하는 경우 아래에 따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7.2
    아래는 본 게시물 관련 운영정책에 따라 게시판의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는 행위의 목록으로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7.3
    게시판 불건전 행위에 대한 이용제한 기준 (회사의 재량권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게임 내 일반적인 일반적인 불건전 행위에 대한 이용제한 기준
    항목/제제 1차 2차 3차 이후 비고
    동어반복 (도배) 게시물 즉시 삭제 게시판 이용제한3일 게시판 이용제한7일 단, 정도에 따라 즉시 영구 게시판 이용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언어 폭력
    허위사실 유포
    버그 이용 및 유포 게시판 이용제한3일 영구 게시판 이용제한 -
    사이트 및 상업적인 홍보
    관리자(GM)사칭
    저작권 위반
    개인정보 공유
    현금/계정 거래 관련
    불법 프로그램 광고 및 유포 영구 게시판 이용제한 - -
  • 부칙1
    본 운영정책은 2012년 8월 12일 부터 시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