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 1

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를 참조해주세요.


패치 실시간 업데이트

9.13 패치 개발 과정이 끝났으니, 이제 패치 실시간 업데이트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돌아볼
시간입니다. 이에 대한 저희의 생각을 정리한 글을 다음 주에 게시할 예정이죠.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잘
모르시겠다면, 아래 링크에서 세부 사항을 확인해보세요.

패치 과정을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LIVE UPDATES ON PATCH 9.13(영문 페이지)

요약해드리자면, 소환사의 협곡 팀에서 9.13 패치 작업을 담당한 많은 분들이 패치 개발에 관한 많은
세부사항을 트위터를 통해 여러분과 공유했습니다. 패치 실시간 업데이트를 통해 전달한 세부 소식을 확인해오신 분들께서 이 프로젝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9.13 패치 챔피언 변경사항에 대한 이른 고찰

패치 적용 후 1일 차 상태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자르반 4세, 케넨, 트린다미어의 스크립트를 수정해 광역 스킬의 반응성을 높였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의도치 않게 해당 광역 스킬의 반경 계산 방식이 바뀌었죠. 이로 인해 각 스킬의 범위가 약 50유닛 정도
증가해 의도치 않게 위력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이 글이 게시될 즈음엔 이미 긴급 수정이 이루어진 상태겠죠. 수정 후에는 해당 스킬의 위력을 지켜볼 것입니다. 개선된 반응성으로 인해 위력이 많이 증가했는지, 아니면 스킬을 쓰는 느낌이 개선되는 데 그쳤는지 등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죠.

• 9.13 패치에서는 다이애나도 훨씬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Q 스킬 변경으로 인해 위력이 대폭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는 위력이 증가한 이유가 확실치
않습니다. 어딘가에 버그가 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으며, 그래서 다이애나의 스크립트를 살펴보고 있죠.

소나 - 통계적으로 보면 소나의 평균적인 위력이 거의 저희가 바랐던 만큼 감소했습니다. 소나와 맷집
좋은 서포터(주로 타릭) 조합의 위력은 아직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서포터 소나의 위력은 아직 바람직한
수준이기 때문에 추가 수정이 필요하지 않길 바라고 있죠.

파이크 - 변경사항으로 인해 저희가 의도했던 대로 서포터 파이크와 단독 라이너 파이크의 성적 차이가
크게 줄었습니다. 단독 라이너 파이크를 기준으로 밸런스를 조정해 서포터 파이크를 못 쓰게 될 정도로
만드는 것은 피하고자 하며, 9.12 패치에서 단독 라이너 파이크의 역량(충분히 파고들만 한 약점의 부재 및 위력의 부적절한 조합)이 게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오공 업데이트

PBE 테스트 서버에서 테스트한 오공 업데이트 관련 피드백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오공 업데이트 프로젝트 관련 결정을 내리는 데 여러분의 피드백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을 유지할
예정입니다. 일부 변경사항은 PBE 테스트 서버에서 테스트한 그대로 유지할 가능성이 크고 밸런스 관련 추가 조정이 물론 이루어지겠죠. 업데이트 시기는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아티스트분들께서 새로운 시각 효과와, 어쩌면 한두 개의 애니메이션과 수정된 음향 효과 작업을 언제 해주실 수 있느냐에 따라 시기가 결정될
것입니다.


탐 켄치

9.14 패치에 적용할 탐 켄치 변경사항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이 변경사항은 단순한 밸런스 조정보다는 탐
켄치를 상대할 때의 까다로움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요, 특히 상단 공격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저희가 현재 고려 중인 핵심 방향은 같은 대상에게 반복적으로 군중 제어기를 걸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상단 공격로에서 안전한 원거리 공격 챔피언

상단 공격로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씀드리자면, 상단 공격로에서 강력한 기본 공격을 기반으로 피해를 주고 양호한 교전 회피 능력을 지닌 챔피언에 대한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현재 작업 중인 챔피언은 케넨, 제이스, 니코이며, 변경사항의 목적은 해당 챔피언의 초기 피해량을 줄이고 그 대신 계수를 높이며 공격로 전투
패턴에 있어 좀 더 위험을 감수하게끔 하는 겁니다.


전략적 팀 전투

전략적 팀 전투 출시와 관련한 몇 가지 문제에 대해 참고 기다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로그인 대기열, 서버
부하 등 여러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현재 서버 과부하 문제가 있는 지역의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현 상황이 매우 성가신 상황일 수 있다는 점 저희도 알고 있습니다. 업데이트할 내용이 있으면 여러분께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임플레이 관련 피드백에 대해서도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여러 가지 추가하거나 다듬을 부분(많은 분께서 건의해주신 여러 가지 UI 개선사항 등)에 대해 작업 중입니다. 9.14 패치와 그 이후 패치에서 여러
개선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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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01

목록

  • ApicMaster

    ApicMaster 2019-07-04 15:38

    다이애나 귀환누르면 패시브의 공속증가가 붙습니다... 이것때문에 승률이 수직상승했어요. 귀환+평평평+귀환+평평평이면 곡궁 하나 잡고 싸우는 거여서 미니언 정리와 순간딜량에도 도움이 크게 됩니다.
  • 무적의 솔랭전사

    무적의 솔랭전사 2019-07-04 11:51

    라운드 별로 특정 직업이나 종족 리롤 확률을 스스로 선택해서 올리는 시스템을 도입하면 어떨까 싶어요.
  • 무적의 솔랭전사

    무적의 솔랭전사 2019-07-04 11:19

    덧붙이면 솔랭에선 자유롭게 할 챔을 고르고 해도 이길 수 있지만, tft에선 미리 할 조합을 골라놓고 연패코인 타다 조합을 바꾸려 해도 '승리'하기 위해선 그러기 힘들다는 점이요.
  • 무적의 솔랭전사

    무적의 솔랭전사 2019-07-04 11:07

    며칠 간 tft를 해봤는데 가장 큰 문제는 승리를 위해선 '플레이의 자유도'를 희생해야 한다는 점 같아요. 솔랭에서는 플레이할 챔을 픽하는 데 적 조합을 보고 카운터 픽을 뽑는 데 있어 '픽의 자유성'이 존재하지만, tft에선 1.성을 높인다거나 2.템에 따라 조합을 짜야한다거나(쓸큰지->법사) 3.마법사 조합을 상대로 악마 조합이 강요당하는 느낌이 있어요(세진 않지만). 그래서 내가 6암살자 조합으로 이기고 싶은 마음으로 큐를 돌렸는데 이기기 위해선 다른 조합을 짜야하는 상황이랄까. 연패 코인을 탈 수도 있지만 첫번째 챔+아이템을 고를 때 보다 자유도를 주셨으면 합니다. 특히 아이템이요. 자벨이나 800갑보단 곡궁이나 쓸큰지가 탐나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셨음 합니다.
  • 마시면사귀는거야

    마시면사귀는거야 2019-07-02 16:48

    사용자 게임좀 풀어주세요
  • 나노튜브 이철진

    나노튜브 이철진 2019-07-02 11:06

    사용자 게임 제한이나 푸세요
  • 실 친

    실 친 2019-07-02 03:02

    삭제된 댓글입니다
  • 45731333del

    45731333del 2019-07-01 23:54

    삭제된 댓글입니다
  • 월북멋쟁이

    월북멋쟁이 2019-07-01 17:19

    서폿 켄치는 내다버렸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