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 1

소환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를 참조해주세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재개

업무에 복귀한 지 꽤 되어서 이제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을 재개하려고 합니다. 적어도 당분간은 매주 한 번씩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을 올릴 예정이지만, 다룰 내용이 많고 시간이 된다면 다시 일주일에 두 번씩 올릴 수도 있습니다. 제가 부득이하게 단상을 올릴 수 없을 때는 이전처럼 다른 개발자들이 관련 내용을 플레이어 여러분께 공유할 예정입니다.


높은 MMR 구간에서의 대전의 공정성 및 대전 검색 속도

최근 높은 MMR 구간의 대전 검색 기능을 일부 조정했습니다. 이번 시즌 들어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 MMR 차이가 너무 큰 상대와 매칭되는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조정은 주로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챌린저 티어의 게임에 영향을 미칠 예정인데요, 이제 비슷한 MMR의 상대를 만나게 되지만 대전 검색 시간은 약 4분에서 9분 정도로 길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대전 검색 시간을 늘리는 변경을 적용할 때는 항상 신중을 기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경우에는 높은 MMR 구간의 플레이어 상당수가 조정을 원했고, 상대와의 MMR 격차도 꽤 뚜렷하게 나타났기에 조정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조정 사항은 다이아몬드 상위권 플레이어분들도 체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제 그랜드마스터 티어 이상 플레이어와 이전처럼 많이 매칭되지 않을 것이며, 갑자기 팀이나 상대에 챌린저 티어 플레이어를 만나는 일도 감소할 테니까요.

대전 검색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플레이어들 사이의 MMR 차이가 그다지 크게 나타나지 않은 다른 구간에서는 이번 변경사항을 적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구간들에서 대전 검색 기능을 개선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포지션 자동 선택 비율 등 다른 요소와 함께 자동 대전 검색 속도와 대전의 공정성 등을 모두 개선하기 위해 언제나 노력하겠습니다.


유미 출시 후

신규 챔피언 유미가 곧 출시된다는 소식을 다들 확인하셨나요! 이번 글에서는 유미가 출시된 후 챔피언의 위력 등 일반적인 요소와 함께 저희가 특히 주의 깊게 지켜볼 몇 가지 사항에 대해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1. 유미는 몇몇 챔피언을 상대로는 강한 모습을 보이겠지만, 몇몇 챔피언들을 상대로는 약점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유미는 아군에게 수시로 밀착해 위협적인 공격을 회피할 수 있지만, 아군(원거리 딜러)이 안정적으로 거리를 확보해 공격할 상황을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유미가 출시되면 유미의 강점과 약점 밸런스가 적절한지와, 유미가 유리한 경우와 불리한 경우 위력 차이가 너무 심하지 않은지를 들여다볼 계획입니다. 이 내용들은 다른 챔피언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이는 부분이지만 밀착을 활용한 유미의 게임플레이는 일반적인 챔피언의 강점 및 약점과는 다르기 때문에 더 꼼꼼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2. 유미는 플레이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숙련된 플레이를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한 챔피언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이 두 가지 모두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 유미의 숙련도 곡선을 꼼꼼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3. 전체적인 대처 플레이 관점에서 유미의 스킬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유미가 안정적으로 충분한 위력을 발휘하면서도 상대 챔피언이 반격할 가능성을 남겨두는 적절한 밸런스를 찾으려면 유미 스킬의 세부적인 요소(사르르탄(Q) 발사체 속도와 궤도 변경 속도, 너랑 유미랑!(W) 공격 속도, 대단원(R) 속도 및 사거리 등)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출시 초기에 이러한 몇 가지 세부사항을 자세히 살펴보고 필요할 경우에는 소규모 조정을 적용하려고 합니다.


구인수의 격노검

현재 다음 패치에서 적용할 구인수의 격노검 변경사항 일부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주요 변경사항은 구인수의 격노 효과가 기본 공격 2회당 1번 발동에서 3회당 1번 발동으로 바뀐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변경하면 적중 시 효과가 아주 강력한 스킬을 가진 챔피언이 발휘하는 위력을 줄이고, 더 많은 챔피언이 활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능력치를 강화할 수 있을 겁니다.

구인수의 격노검의 밸런스 유지는 까다로운 편입니다. 아주 소수의 챔피언이 해당 아이템을 통해 얻는 위력이 다른 챔피언들에 비해 훨씬 크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물론 일부 챔피언이 특정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 다른 챔피언 대비 강한 시너지를 발휘하는 것은 좋지만, 그 효과가 지나치게 강해질 수도 있습니다. 현재 구인수의 격노검이 이러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Tag

2019-05-08

목록

  • 헬조선팀게임

    헬조선팀게임 2019-05-09 13:31

    삭제된 댓글입니다
    • I편집자I

      I편집자I 2019-05-10 02:50

      님 인성부터 패치해야할듯 아니 리워크해야겟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