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랭크 시즌 — 개발 업데이트 #3

요약: 랭크 시스템의 주요 변경사항에 대한 반응과 포지션별 대전 매칭의 영향은 긍정적이었지만,
포지션 랭크에 대한 반응은 그만큼 좋지 않았습니다. 또한 현재 다이아몬드 이상 티어에서 발생하는
대전 매칭과 랭크 관련 문제를 검토 중입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검토 중이지만, 만약
확실하게 개선되지 않는다면 시범적으로 도입한 포지션 랭크를 중단하고 래더 상위권을 부분적으로
초기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랭크 팀의 에드 "SapMagic" 알토퍼입니다. 2019 시즌이 시작한 지 약 한 달이 지났는데요.
오늘은 아직 남아있는 문제와 해결 방향, 후속 조치 일정 등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좋은 이야기부터

랭크 시스템의 주요 변경사항, 특히 더 투명해지고 스트레스는 덜하도록 개편된 배치 시스템에 대한 반응이
긍정적이라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새로운 가능성을 지닌 스플릿 시스템과 랭크 상승을 역동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보상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포지션별 대전 매칭의 영향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포지션 ‘랭크’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따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대기 시간이 전체적으로 개선되고 주력이 아닌 포지션으로 배정된 게임의 승률뿐만 아니라
주력 포지션 배정률까지 상승했죠. 또한 미드/상관없음이나 미드/서포터 조합을 선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포지션 자동 배정률이 하락했습니다.


포지션 랭크

포지션 랭크는 포지션별 대전 매칭과 다르게 한국과 북미 플레이어 모두가 엇갈린 반응을 보였습니다.
사전에 주요 피드백 반영 작업을 거친 뒤 도입한 시스템이지만, 아직 아래와 같은 부분이 불만스럽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랭크 상승이 너무 오래 걸려요. 포지션 랭크는 주력 포지션 하나에만 집중해야 해서 답답하다는
        플레이어를 위해 도입한 기능입니다. 도입 후 답답함이 해소되긴 했지만, 각 포지션의 랭크를 수준급
        으로 올리기까지 너무 오래 걸린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 보상이 충분하지 않아요. 포지션을 ‘상관없음’으로 선택할 경우 진척이 느리다는 피드백과 더불어
        여러 포지션으로 랭크를 올려도 보상이 마땅치 않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포지션 하나를 집중
        적으로 플레이하는 경우 다른 포지션으로 배정된 게임에서 승리하더라도 주력 포지션에 받는 보상이
        부족하다는 반응도 있었죠.

      ● 게임을 던지는 플레이어가 있어요. 주력이 아닌 포지션으로 배정된 게임을 고의로 망치는 행위를
        막기에는 LP 하향 보정이 불충분하다는 의견도 받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LP 보정 시스템 변경, 주력 포지션에 받는 추가 LP 증가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이 주신 피드백을 수용해서 시범적으로 도입한 포지션 랭크를 중단하고 단일
랭크로 돌아갈지 고려하는 중입니다.
단일 랭크로 돌아가게 된다면 포지션 랭크 시스템이 사전 도입된
한국과 북미 플레이어는 가장 높은 포지션 랭크와 스플릿 보상 진척도를 그대로 가져가게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3월 9일경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높은 MMR 구간에서 대전 매칭과 랭크

다이아몬드 이상 구간에서만 발생하는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포지션 랭크 시스템과 관련있을 수도 있지만,
문제의 원인이 다양하고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나므로 확실하지 않습니다.

      ● 마스터 티어에 잘못 배정된 플레이어가 보입니다. 승률이 낮은 플레이어가 마스터 티어 이상으로
        올라갔다는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문제는 대부분 LP 획득량 계산 방식 및 일부 지역의 시즌 초기화
        방법과 관련된 듯합니다.

      ● 다이아몬드 이상의 구간에서 LP 획득량이 비정상적입니다. 몇 주 전 다이아몬드 이상 플레이어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랭크까지 올라갈 수 있게 되는 문제를 확인하고 수정했습니다. 해당 플레이어 중
        일부는 해결책 적용 이후 획득하는 LP보다 잃는 LP가 많아져서 정체된 느낌이라는 반응을 보였으며
        래더 상위권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졌다는 피드백도 있었습니다.

      ● 마스터 이상 구간과 다이아몬드 하위 구간 플레이어가 매칭될 때가 있습니다. 가끔 대기 시간이
        짧았음에도 불구하고 마스터 이상 플레이어가 자신보다 실력이 낮은 플레이어와 매칭되는 문제를 발견
        했습니다. 물론 예전 시즌에서도 이러한 일이 발생하곤 했지만, 현재 더 자주 나타나는 이유는 마스터
        이상 플레이어를 게임에 배정할 때 적절한 실력 차이가 아닌 짧은 대기 시간을 우선 조건으로 적용해
        버리는 버그 때문입니다.

대전 매칭 설정값을 변경하거나 더 빠르게 휴면이 되게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악의 경우 다이아몬드 이상 플레이어에게 일종의 소프트 리셋을 적용할 수도 있지만, 문제가
너무 광범위해서 이 정도로 극단적인 방법 외에 해결책이 없을 경우에만 고려할 생각입니다.

3월 9일경 위 문제에 대한 추가 내용도 공지해 드릴 예정입니다. 현재 불편을 겪고 계시는 분들께는 정말
죄송하지만, 랭크를 올리려고 열심히 노력중인 분들께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최대한 많은 플레이어에게
도움이 되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시간이 좀 더 필요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이아몬드 이상의 티어가 갖는 의미


높은 MMR 구간 대전 매칭과 랭크 관련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여전히 래더는 지난 시즌과 다른 모습을 보일
텐데요. 그랜드마스터를 추가하고, 티어별 단계를 총 4단계로 줄이면서 다이아몬드,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챌린저 등 상위 티어를 재조정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다이아몬드 티어의 실력대가 워낙 다양해서 다이아몬드 V와 다이아몬드 I 단계의 플레이어 간에는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마스터 티어에 어울릴법한 다이아몬드 플레이어는 기본이고 일부 지역에서는 심지어
챌린저처럼 보이는 마스터 플레이어도 있었던 시절이었죠.

이후 랭크 상승을 매끄럽게 하고, 플레이어의 실력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지역마다 다른 랭크 게임
플레이어 수를 고려해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챌린저 티어 정원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실질적으로 2018과
2019 시즌의 랭크를 비교하는 건 큰 의미는 없지만, 변경사항 덕분에 이제 다이아몬드 티어 이상에서 실력이
더 정확하게 반영되리라고 생각합니다.


후속 조치

정신없이 작업을 계속해왔지만 아직 복잡한 문제가 조금 남아있습니다. 3월 9일경 진행 상황을 다시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그때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 포지션 랭크와 높은 MMR 구간 대전 매칭 관련 문제에 대한 구체적 해결책
      ● 정확히 언제 변경사항이 적용되는지
      ● 변경사항이 플레이어 여러분께 끼치는 영향

오늘 언급되지 않은 문제를 발견하셨거나 랭크 시스템에 대한 좋은 피드백이 있다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넓은 마음으로 아낌없이 도움을 주시는 여러분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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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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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발그만죽어봐

    제발그만죽어봐 2019-03-18 10:59

    배치부터 다시 보개해줘요 포지션 랭크 통합되면서 ↗️mmr 망해서 지금 골드1 60포인트 에서 골드2 0까지내려옴;;
  • S타로

    S타로 2019-03-13 16:43

    다른 라인에서 이긴 승점좀 돌려줘요...
  • All i wanna You

    All i wanna You 2019-03-13 01:42

    그냥 생각 더럽게없내 1년동안 개발을왜해 그냥 있는거 지키는것도 바쁜대 이딴거 1년개발할시간에 트롤잡을생각을해라 패작러랑 진짜 머리둬서 다른대쓰내 ㅋㅋ
  • 아오하

    아오하 2019-03-12 01:26

    삭제된 댓글입니다
  • 그리운날에

    그리운날에 2019-03-11 10:56

    후속조치로 인해 피해자가 오히려 더 발생한단 생각은 안해보셨나요??
    MMR버그로 인해 수혜자는 있었지만 피해자는 없었습니다. 피해자라 해봤자 게임을 하는 동안 실력이 맞지 않는 사람끼리 매칭이 되어 스트레스 받는 정도.. 근데 후속조치로 강등 조치를 취하게 되면 오히려 피해자만 발생하는 꼴이 아닌지요..최대한 피해자가 없게 해야 본인들의 조치가 올바를거라 생각하는데요
    • 펜타킬 자이라

      펜타킬 자이라 2019-03-11 13:36

      MMR버그로 피해자가 없다니요. 그 수혜자들 덕분에 지금 다이아티어에서 먹는 점수와 잃는 점수가 엄청난 차이가 있는데..
    • yuuki kogmaw

      yuuki kogmaw 2019-03-12 00:04

      ?? 님이 mmr 버그 당해보셨음? 얼마나 끔찍한지 아직도 생생하네요 28점 받으면서 올라왔는데 다야 달자마자 16점주고 지면 18점깍이고 8연승해보니 갑자기 9점주고 20점 처깍이는 경험 해보심? 승류ㅜㄹ 8할로 올라갔는데 mmr이 이따구가 말이됨?
    • 그리운날에

      그리운날에 2019-03-12 07:13

      지금라이엇에서말하는mmr버그가 적게오르는 버그를 말하는게아니고 초창기 다이아구간~챌구간에서 40점씩 포인트받던사람들 말하는거에요. 그래서 다이아 전부 1티어 강등하겠다고 했던거고요. 적게 오르는 건 관련이 없어요 님들 많이 오른 버그 걸린사람들때문에 다이아 전부 강등시키겠다고한겁니다 천상계 전부 마스터0점으로 돌리고
  • 운지하기 딱좋노

    운지하기 딱좋노 2019-03-10 22:32

    힝 없애지마~ 초반 인베 털리거나 우리편 숙련도 구린놈 만나면 서폿템들고 봇가서 놀다가 서폿점수 깍이면 갸꿀인데ㅠㅠㅜㅜ
  • 라 팝

    라 팝 2019-03-10 15:08

    포지션 랭크가 조심스럽게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고 입털던 북미 개발자는 어디감?
    한국 서버 유저 의견을 북미에 전달하긴 함?

    어차피 개발은 북미에서 다하지만, 거기서 만든 시스템으로 게임 망쳐놓고 유저수 줄으면 한국 지사도 결과적으로 같이 망하는거 아닌가?

    이해가 잘 안가네..
    왜 충분히 검토하지 않은 시스템을 도입하고, 문제가 발생됐으면 바로 멈춰야지 그냥 진행하는지..
  • 지든말든미드만감

    지든말든미드만감 2019-03-10 08:09

    정말멋지게 잘만든 포지션랭크를 왜 롤백하는거임, 정말 개꿀아님? 전적보고 질것같은경기 강타들고 정글 자기라인 피해 다른곳가면 더 빨리 올리고 더쉽게 올려지는데 왜 삭제하는거임
    반대임 반대!!!
  • 강혜원 남친

    강혜원 남친 2019-03-10 05:16

    망겜이면 하지마 이새끼들아
  • 진격의냥이

    진격의냥이 2019-03-10 02:36

    현 마스터티어114점 오늘 그마로 승급했는데 이게 무슨말도안되는소린가...?
    한판지면 18~20점떨어지고 이기면 14~16점 올라서 다이아1 마스터만 2번 반복한후에 겨우그마찍어놨더니 팀운빨망겜이 아니라 그냥 망겜이네 이건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