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 2

소환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를 참조해주세요.


로딩 화면

새로운 로딩 화면 업데이트 적용이 다소 지연되고 있습니다. 지금은 몇 가지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중인데요.
현재 북미 서버에만 첫 번째 업데이트가 적용된 상태지만 새로운 로딩 화면의 모든 부분이 제대로 작동하면
다른 지역에도 적용할 수 있으리라고 예상합니다. 아울러 추후 패치에서 팀 채팅창 등의 기능도 추가할 계획
입니다. 이러한 패치는 기타 필요한 변경사항을 적용할 좋은 기회이니 이미 도입한 부분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렉사이

현재 렉사이를 손보는 중이며 9.4 패치에서 변경사항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전반적으로 렉사이의 위력보다
플레이할 때의 느낌 개선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추가로 렉사이가 높은 MMR 구간에서만 강하고 중간
MMR 구간에서는 다소 약하다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위력 조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명확성과
편리성 측면에서 변화를 주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겠지만 이는 언젠가 별도 작업이 필요한 부분이겠죠.

주요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적이 공허의 돌진(R)을 피하려면 다른 대상 지정형 돌진기와 비슷하게 1000 유닛 이상의 장거리를
          순간이동해야만 가능
      • 매복 상태에서 먹잇감 추적(Q) 적중 시 다른 스킬과 동일하게 25만큼의 분노 생성

여기에 분노 바가 가득 찼을 때의 색깔 변경, 챔피언에 대한 진동 감지 시각 효과 개선, 부활하면 자동으로
매복 상태 적용 등 몇 가지 소규모 조정이 추가됩니다.


정복자 룬

정복자 룬에 대한 변경사항이 9.4 패치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점화 및 강타 업그레이드 관련
변경사항, 치명타 아이템 변경, 브랜드나 자이라 등 피해량이 지나치게 높은 챔피언 하향 조정 등과 더불어,
피해량이 문제가 되는 경우와 충분히 효과적인 방어 수단이 부족한 점에 대처하기 위해 진행중인 작업의
일환입니다. 변경사항을 통해 다음과 같은 정복자 룬 특유의 문제도 해결하려고 합니다.

      • 정복자 룬을 상대할 때 (거의 항상 발동된 상태라서) 빈틈이 없는 점
      • 일부 챔피언의 경우 스킬 구성의 의도된 약점을 지나치게 무효화하는 점 (주로 탱커의 경우 심하죠)
      • 지속적인 피해량을 위해 선택하는 룬이라는 원래 의도와 달리 종종 꽤나 폭발적인 피해량을 보이는 점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추진해보고 있습니다.

      • 공격이나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적응형 능력치가 중첩됩니다. 따라서 미니언 공격을 통해
          발동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불가능해지며 피해량은 뒤로 갈수록 증폭됩니다.
      • 이제 중첩을 최대(현재 5회)로 쌓아야 고정 피해 변환 효과가 발동되며 피해의 20%가 아닌 10%만
          변환됩니다. 이로써 정복자 룬은 단독으로 적 방어를 무효화하는 능력이 대폭 감소하지만, 방어 효과
          중첩을 견제할 때 여전히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 최대 중첩 시 고정 피해로 변환된 양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이는 피해량을 극대화해서 전투를 빨리
          끝내버리는 정복자 룬의 위력 일부를 회복 능력으로 변환하여 길어지는 전투에도 챔피언이 오래 버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9.3 패치 후속 조치

9.3 패치가 나온 지 며칠 지났으니 영향을 받은 챔피언에 관한 생각을 공유 드립니다.

      • 아칼리 - 예상대로 매우 약해졌습니다. 아칼리가 큰 문제로 재부상하지 않도록, 가장 적절한 방법을
          찾은 뒤에 위력을 회복시킬 계획입니다. 검토를 시작했지만 자세한 일정은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9.4보다 9.5 패치에서 적용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 카이사 - 아이템 변경 후 힘들어하는 모습입니다. 단순히 아이템 변경 때문에 약해졌는지 아니면
          최적화된 빌드가 아직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인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스킬 진화 조건 때문에 카이사는 다른 챔피언보다 아이템 변경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죠. 필요하다면
          상향 조정도 생각하고 있지만 우선 바뀐 환경에서 플레이하고 적응하는 모습을 조금 더 지켜본 뒤
          결정하려고 합니다.
      • 야스오 - 역시 예상한 대로 치명타 아이템 변경 이후 과도하게 강력해졌습니다. 야스오 하향 조정을
          9.3 패치에 포함할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나 위력을 얼마나 조정해야 할지 파악하기 위해 일단 패치
          후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9.4 패치에서는 하향 조정이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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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11

목록

  • 븅신머저리천지겜

    븅신머저리천지겜 2019-02-20 12:08

    삭제된 댓글입니다
  • scatter man

    scatter man 2019-02-14 14:52

    진짜 시스템 凸같이도 만드시네. 개발자도 불편하고 유저도 불편한 시스템을 만들어서 굳이 쓰겠다고 하는게 진짜 ***같다.
  • 때리다

    때리다 2019-02-14 12:41

    라인별티어 이 거지같은거 진짜 없애자
  • 아따망마

    아따망마 2019-02-14 05:28

    삭제된 댓글입니다
  • 원딜핵

    원딜핵 2019-02-14 03:59

    삭제된 댓글입니다
  • 39사단문병호CP

    39사단문병호CP 2019-02-14 00:39

    삭제된 댓글입니다
  • afreeca

    afreeca 2019-02-13 23:18

    2019년 2월 9일 오전 01시 10분경 시작된 게임에서 욕설을 난무한 '올스킨'이라는 플레이어를 신고하고 싶습니다 제발 이런 개념없는 플레이어들 제발 영구정지해주세요 이런 업데이트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게임의 질을 떨어뜨리는 이런 플레이어들 영구정지당할때까지 내가 정말 노력하겠습니다. 이런 친구들 정말 많이보는데 라이엇이 얼마나 일을 안하고 있는 지 한눈에 보입니다.
    저는 진짜 화도 잘 참는데 너무화가나요.
    이런 친구들은 명의를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명떄문에 수십 수백만의 롤 유저가 피해를 보고 정말 게임에 정이떨어지고 게임 할맛도 안나고
    화만납니다. 스트레스 풀고 재미를 추구해야 하는 게임에서 역으로 스트레스를 받죠.
    게임 한 판 지는거? 그거 아무것도 아닙니다. 그냥 클린한 유저들이랑 하고싶어요 게임을 제발...
    정말 있는정 없는정 다떨어지게하네요
  • 돌아온곽태경

    돌아온곽태경 2019-02-13 10:15

    롤백할때까지 안한다 ^^
  • 원종혁개객기

    원종혁개객기 2019-02-12 17:05

    이개줮같은 라인별 티어 없애라
  • 한가한시영군

    한가한시영군 2019-02-12 04:57

    pbe서버는 왜 있는거임? 애초에 거기서도 조정을 할 수 있는건데
    야스오 장인들이 pbe서버에 없어서 그럼???그러면 그냥 일반 유저들도
    pbe서버를 들어갈 수 있게끔 로그인 창에서 선택하게 해주던가..
    다른 게임들은 테스트 서버 그냥 본인 선택해서 들어갈 수 있게되어있는데
    이거는 무슨 유저가 일일히 찾아서 해야하는거냐...
    을마나 유저 불친절게임이냐. 솔까 지금 있는 시스템들 히오스처럼 사람 없었으면
    망하는 시스템인데 인력으로 충당이 되는거지...히오스에 있는 시스템이
    그나마 롤에 적용되면 소원이 없겠다. 히오스는 리얼 솔로 랭크인데
    이 게임은 듀오랭크를 할 수 있게하는것부터 공정한 게임을 방해하는 요소인데
    이걸 아직도 내비두는게 정말 안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