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 1

소환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를 참조해주세요.


라칸

9.2 패치에서 라칸의 교전 안정성을 의미 있게 감소시키기 위해 W 스킬을 대폭 하향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추이를 살펴보니 과도하게 하향 조정되었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9.2 패치에서 라칸에 대한 변경사항의
목표 중 하나는 프로 경기와 일반 게임 간의 라칸 밸런스 조정을 더 쉽게 만드는 것이었으므로, 현재 계획은
프로 경기에서 라칸의 성적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프로 경기에서의 성적과 개인/2인 랭크 게임에서 라칸의
성적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위력을 일부 향상시킬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거나 (이렇게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라칸을 프로 경기에서는 더 강력하게 만들지 않으면서 개인/2인 랭크 게임에서의 위력을 높일 방법을 모색할
(이렇게 할 가능성은 더 낮지만 없는 건 아니죠) 예정입니다. 이 방법의 일환으로 W스킬의 속도를 어느 정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중대한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큰 변경사항을 도입하긴 했지만, 이로 인해 라칸을
플레이하는 느낌이 크게 악화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죠. 이러한 변경이 부적절하거나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는 궁극기를 상향 조정(적에게 닿았을 때 이동 속도가 추가로 빨리지는 대신 궁극기를 사용하고
적에게 달려가기 시작할 때 추가 이동 속도 증가)하거나 Q스킬을 상향 조정(세부사항 미정)하는 등의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9.2 패치 이후 정글 상황

9.2 패치 정글 변경사항으로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에 대한 초기 관찰 내용과 생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는 아직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으며, 메타도 여전히 약간씩 변하고 있죠. 그래서 말씀드릴 내용은
최종적인 게임의 상태라기보다는 현 상황에 대한 일차적인 관찰 내용입니다.

      • 경험치 변경사항으로 게임 시간에 따른 정글러의 평균 레벨이 의도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은 표면상으로는 커 보이지만, (기본 경험치가 아닌) 비율로 증가하는 정글 캠프
          경험치는 곧바로 체감되지 않고 정글러는 정글 캠프가 아닌 다른 곳으로부터도 경험치를 얻기 때문에
          정글러의 총 경험치에 대한 영향은 그만큼 크지 않습니다.
      • 6레벨이 되면 위력이 급상승하는 정글러 중 일부는 여전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약간 힘들어
          하는 정글러도 있습니다. 더 자세히 살펴봐야 할 부분입니다.
      • 대부분의 맥락에서 여러 유형의 정글러 위력 변화는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매우 높은 MMR
          구간(다이아몬드 상위 이상)에서는 이 현상이 두드러지고, 중간 MMR에서도 이런 패턴이 관찰되며
          그 정도가 훨씬 큽니다. 예상대로 파밍과 경험치 우위에 중점을 두는 정글러(특히 승부의 강타를 잘
          사용하는 정글러)의 위력이 가장 크게 하락했습니다. 그 예로 카직스와 그레이브즈를 들 수 있죠.
          이 두 챔피언은 힘이 약간 떨어져도 괜찮다고 생각했던 챔피언입니다.

반면 탱커들의 성적은 약간 나아졌습니다. 이 현상도 높은 MMR 구간에서 두드러졌죠. 특정 포지션에 주어
지는 자원(경험치, 골드)이 줄어들면 탱커의 성적이 향상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은 충분히 예측했던 상황
입니다. 탱커의 기여도는 전반적으로 성장에 대한 의존도가 더 낮기 때문이죠. 반면 중간 MMR 구간에서의
탱커는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이 변경사항으로 인해 약간은 혜택을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두 구간에서 탱커
성적을 지켜볼 예정입니다. 탱커의 성적이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있다는 것은 좋지만, 실력에 따른 격차와,
팀으로 플레이하느냐 개인으로 플레이하느냐의 차이로 인해 탱커가 특정 맥락에서는 매우 강력하지만 다른
맥락에서는 그저 괜찮은 수준에 있게 되는 것은 아닌지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과거에 이런 경향을
보인 적이 있기 때문이죠.

아마도 다음 주에 추가적인 생각을 말씀드리고 일부 통계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9.3 패치에서는 정글에 대한
전반적인 조정 계획은 없습니다. 하지만 9.4 패치 작업 기간에 다시 평가해서 개별 챔피언 조정 이외에 9.2
패치 변경사항에 대한 후속 조치가 필요한지 검토할 것입니다. 2레벨 갱킹에 대해 검토하고 있으며, 9.3 패치
에서 카밀에 대한 대폭 하향 조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반면 신 짜오는 그리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카밀에 비해 더 큰 약점을 지니고 있고, 그 약점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초반 강력한 위력을 지닌 것이니까요.


지금까지 2019 랭크 게임 상황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면, 저희는 이번 주 초에 랭크 시즌 초반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에 대한 글을
게시했습니다. (북미와 한국에서의) 포지션 랭크 관련 몇 가지 사항을 검토 중이며, 세부사항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볼 수 있습니다. 작년과 비교해 큰 변경사항들이 도입되었고 랭크 시스템에 대한 작업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앞으로 몇 달 동안 랭크 게임에 대해 자주 논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저희의 생각, 예정된 작업, 특히
유용할 피드백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019 랭크 시즌 — 개발 업데이트 #1]
[2019 랭크 시즌 — 개발 업데이트 #2]


Tag

2019-02-07

목록

  • 바위개 냠냠 챱챱

    바위개 냠냠 챱챱 2019-02-08 18:12

    포 지 션 랭 크 없 애 라
  • Just Camille

    Just Camille 2019-02-08 11:58

    삭제된 댓글입니다
  • HernandezKang

    HernandezKang 2019-02-08 08:46

    삭제된 댓글입니다
  • 사랑아 유정한다

    사랑아 유정한다 2019-02-08 06:58

    MMR 버그좀 해결좀 해주세요
  • 사랑아 유정한다

    사랑아 유정한다 2019-02-08 06:57

    삭제된 댓글입니다
  • 돌아온곽태경

    돌아온곽태경 2019-02-08 02:28

    삭제된 댓글입니다
  • 본 망

    본 망 2019-02-08 00:45

    mmr버그때문에 차이가 극심합니다 어떻게 승률 38퍼로 마스터 400점 찍고 그러는 사람도 있는 반면 한판 이기면 10점씩 주고 지면 28점씩 까이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정당하게 점수 올린 사람보다 부당하게 점수 까이고 올리는 사람이 더 많으니까 롤백 하세요 제발
  • 대빵씨

    대빵씨 2019-02-07 22:33

    mmr버그나 고쳐 ㅡㅡ
  • 01065506285

    01065506285 2019-02-07 15:57

    mmr버그 고쳐줘요,., 10점주고23점떨어뜨려요 승률이 몇배는 높은데...
  • 제티양조절장인

    제티양조절장인 2019-02-07 15:30

    하 mmr버그때매 미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