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랭크 시즌 — 개발 업데이트 #2

안녕하세요. 오늘 저희는 북미와 한국의 게임에 영향을 미치던 포지션 랭크 한정 버그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공지를 통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포지션 변경 시 MMR 연동과 LP 획득량 변화

저희는 포지션 변경 과정에서 게임의 공정성에 영향을 미치고 정확하지 않은 LP 변동을 유발할 수 있는

버그를 몇 개 찾았습니다.


1. 높은 실력대의 플레이어의 경우 포지션별 MMR 간의 연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던 문제
2019 시즌 랭크 피드백에 대한 대응 넥서스 게시글에서 포지션별 MMR 간의 연동에 대해

말씀드렸었습니다. 포지션 랭크 악용을 방지하기 위해 챔피언 선택 단계에서 포지션을 변경할 경우 연동이

더욱 강해지도록 했었습니다. 랭크가 통합되는 마스터 티어에 가까워질수록 MMR 간의 연동이

강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사를 해 본 결과, 높은 실력대의 플레이어의 경우 MMR 연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이로 인해 다이아몬드 티어 이상에서 포지션을 변경할 경우 저희가 의도한 것보다 쉬운

게임을 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 - 2월 1일 오후 1시 북미와 한국에서 해당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일부 플레이어들이 이 버그를 악용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마스터 티어 이상의 분포를 모두 초기화하는

방법으로 해결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정당하게 LP를 획득한 다수의 플레이어들에게 피해가 가게 되니까요.

이제 문제를 수정했으니 이 버그를 악용했던 플레이어들은 포지션을 변경하지 않더라도 더 힘든 게임을

하게 될 것이며, 게임에서 질수록 랭크가 실력에 맞게 재조정될 것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문제를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시즌 첫 몇 주 동안은

그랜드마스터와 챌린저 티어를 잠가두었습니다. 이렇게 해야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고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죠.
 
2. 포지션 변경 시 획득 LP 감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던 문제
이 문제는 포지션 변경을 감지해 LP를 조정하는 추가 탐지 시스템을 통해 해결될 것으로 생각했었습니다.

MMR 간 연동이 적용되기 전 포지션을 변경해 상대적으로 쉬운 게임을 할 경우, 승리 시 확연하게 감소한

LP를 얻고 패배 시에는 더 많은 LP를 잃게 되니까요. 이 시스템으로 ‘포지션 변경 자체’를 탐지할 수는

있었지만, 몇몇 경우에는 LP 획득량이 제대로 조정되지 않았습니다.


결론 - 1번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LP 획득 조정이 필요한 대부분의 경우가 미연에 방지되겠지만, 오늘

확인한 바와 같이 MMR 연동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도 있을 수 있어 이렇게 LP 획득량을

조정하는 것으로 대비하려 합니다.   


저희는 이번 주말 전, 24시간에서 48시간 안에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외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대전 정보의 정확도

포지션 랭크가 도입됨에 따라, 전적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 사이트에서 정확한 랭크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새로운 정보가 필요해졌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제공하는 데이터에 약간의 문제가 있어

결과적으로는 부정확한 대전 정보가 전달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1. 마스터가 아닌 플레이어가 마스터로 표시되거나, 마스터인 플레이어가 마스터가 아닌 걸로

표시되는 문제

라이엇 API로 전송하는 랭크 정보를 계산하고 추적하는 기술의 문제로 인해 외부 사이트에 부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었습니다.
 
결론 - 한국시간 기준 1월 31일 오전 9시버그 수정을 완료하였고, 이제 외부 사이트에서도

정확한 랭크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게임별로 플레이한 포지션 랭크가 부정확하게 표시되는 문제
포지션 랭크가 도입되면서 각 게임별로 랭크를 표시하는 것이 약간 더 까다로워졌습니다.

외부 사이트에서도 궁극적으로는 개별 플레이어가 플레이한 포지션의 랭크를 보여줄 수 있게 되겠지만,

현재로서는 저희가 해당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결론 - 하루라도 빨리 플레이어 여러분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라이엇 API 팀 및 외부 사이트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고 나면 게임별로 안내되는 랭크 표기도 정확해질 겁니다.
 
다른 문제들까지 해결하고 난 후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문제로 인해 불편을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동시에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제보해

주신 플레이어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언급되지 않은 문제를 발견하셨거나 랭크 시스템에 대한 좋은 피드백이 있다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플레이어 여러분의 도움과 피드백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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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01

목록

  • 재넌부케

    재넌부케 2019-02-28 19:10

    라이엇 사람인가 요즘팀운 때문에패배가더한데 암것도못하내 현질요소 회사같으니라고
  • 장남혁근육세포

    장남혁근육세포 2019-02-13 20:35

    진짜 롤백해줫으면 좋겟네 탑유전데 잘 안풀리면 미드가서 티어올릴라하는데 라인별티어잇으면 미드 포인트 올라가는게 줜나 맘에안듬
  • I NEED GIRL여친

    I NEED GIRL여친 2019-02-12 18:13

    삭제된 댓글입니다
  • 잡지말아줘

    잡지말아줘 2019-02-10 18:34

    아니 랭크하지 말란건가
    계속 하위 티어 만나서 점수가 하락만하게 설정된거 같은데
    기존처럼 다시 롤백해요
  • Lonely Day

    Lonely Day 2019-02-08 23:55

    여기 댓글 죄다 불만잇는 애들 평균티어 브실골플...
    • I NEED GIRL여친

      I NEED GIRL여친 2019-02-12 18:13

      롤유저 90퍼가 브실골플인데 당연한거 아니냐 ㅋㅋㅋ
  • 밥솥밥

    밥솥밥 2019-02-08 21:13

    삭제된 댓글입니다
  • 바위개 냠냠 챱챱

    바위개 냠냠 챱챱 2019-02-08 18:13

    라롤이망엇해망간해다라
  • 돌아온곽태경

    돌아온곽태경 2019-02-08 02:31

    ㅈ같은 시스템 4연승하니깐 브론즈실버 애들 갑자기 만나서 mmr 이상해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다불타죽어라

    다불타죽어라 2019-02-07 10:03

    플4인데 실버1 만나는게 뭐냐~~~~~~~~~~~~~~
  • Evil Hero

    Evil Hero 2019-02-07 05:36

    아니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는건가 언제까지 그렇게 개무시만 하고 있으면 이게 해결될꺼라고 생각하는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