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 7

소환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를 참조해주세요.


프리시즌 후속 조치 1부

이번 주에는 프리시즌 현황과 프리시즌 후속 조치에 대한 내용을 주로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8.24 패치에서 있을 특정 변경사항을 위한 접근법, 그리고 변경하는 이유와 맥락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에 전해드릴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에서는 특정 챔피언/룬 밸런스보다는 상대적으로 큰 문제에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프리시즌 후속 조치에 대한 간단한 일정은 아래를 읽어주세요.

      • 지난 주 – 8.23 패치 기간에 프리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 이번 주 – 현재 프리시즌의 초기 적용 결과를 분명히 확인하는 시간을 가진 후 8.24 패치에서 일부
          밸런스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작업하고 있습니다. 패치 내용은 곧 확정될 예정이며, 더 이상 진행
          상황 확인과 테스트가 필요하지 않은 개별 챔피언 밸런스 등 빠르게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해당 변경사항은 다음 주 8.24 패치 기간 동안 적용됩니다.
      • 이번 주말과 다음 주 – 12월 중순경 적용될 8.24b 패치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8.24b 패치에
          ‘b’가 붙은 이유는 스킨 또는 게임 기능 등 신규 콘텐츠 없이 순수하게 밸런스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
          입니다. 8.24b 패치 변경사항을 통해 전반적인 수치가 조정되지만 스킬, 아이템, 포탑 등의 능력이나
          효과가 새롭게 도입되거나 대폭 개편되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8.24b 패치에서 비교적 큰 일부 문제에
          대한 대응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작업 기간이 2주 이상 소요되는 경우 내년 초 패치로 연기될
          수 있습니다.
      • 내년 초 – 첫 두 차례의 패치에서 대규모 변경사항을 적용하고, 이후 랭크 시즌 기간에는 안정성을
          확보하려고 합니다.


8.24 패치 밸런스 변경사항



      • 어둠의 수확 하향 조정 – 어둠의 수확은 여전히 광범위하게 지나친 효과를 발휘하며 아주 많은 챔피언
          위력을 심하게 강화시킵니다. 8.24 패치에서는 어둠의 수확 기본 피해량을 40~80에서 20~60으로
          감소시켜 어떤 챔피언이든 발동 시 상당한 피해를 입히는 현상을 수정하려고 합니다. 특히 공격로에서
          강한 위력을 발휘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조치이기도 합니다. 어둠의 수확 같은 성장형 룬을 선택
          했을 때는 그만큼 게임 초반 위력을 희생해야겠죠. 우선 이번 변경사항이 적용되면 그 후 8.24 패치
          이후 변경을 통해 지속시간을 증가시켜야 하는지 또는 삭제할 가능성이 있는지 등 재조정 여부와 발동
          기준 체력을 50%에서 40%로 변경하는 것이 적절할지 검토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한번에 너무 많이
          약화시키거나 과도하게 수정하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그래서 필요하다면 다음 주에 추가 후속 조치로
          약 두 가지 변경사항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 칼날부리 – 칼날부리 캠프 생성 시간이 1:27에서 1:30으로 약간 늦춰져서 특히 카서스와 아트록스 등
          일부 챔피언이 칼날부리 캠프를 사냥한 후에도 첫 번째 미니언 무리 전부를 쉽게 처치하지는 못하도록
          변경됩니다.

챔피언

      • 빅토르 하향 – 특히 상단 공격로 빅토르의 하향을 검토 중입니다. 빅토르가 상단 공격로에서 완전히
          쫓겨나지 않으면서 충분히 약화시키려고 합니다. 힘의 흡수(Q) 기본 피해량 및/또는 재사용 대기시간
          하향 조정과 힘의 흡수(Q) 및/또는 죽음의 광선(E) 계수 상향 조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이렐리아 하향 – 현재로서는 단순한 수치 변경을 통해 일부 위력을 약화시키려고 하며, 이후 패치에서
          후속 조치로 대규모 조정 적용하려 합니다. 주로 저항의 춤(W) 위력을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 아트록스 하향 – 다르킨의 검(Q)이 몬스터에게 입히는 추가 피해량을 삭제해 강타를 소환사 주문으로
          선택한 중단 공격로 아트록스의 위력을 다소 약화시키려 합니다. 다르킨의 검(Q)의 불필요한 위력을
          정리하는 효과도 있을 겁니다.
      • 아칼리 하향 – 우선 전체적인 힘을 약화시킨 후, 대규모 위력 변경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이 글을 작성
          하는 시점에서는 변경 방향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 잭스 하향 – 특히 정글에서 너무 강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력 일부를 다소 하향하려고 합니다.
      • 카밀 하향 – 특히 정글에서 보이는 위력을 감소시키고, 공격로 위력은 비교적 소폭 줄이려 합니다.
          정글 캠프 사냥 시 다른 챔피언보다 유리한 점으로 작용하는 기본 공격 속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 르블랑 하향 – 일부 위력이 약화됩니다. 아직 방향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상당히 직접적으로 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일라오이 상향 – 스킬 한두 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일라오이를 강화해야 한다는
          점은 확실하지만, 정확히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 아직 논의 중입니다.


8.24 패치에서 언급되지 않는 내용

챔피언

      • 파이크 하향 – 파이크는 골드/경험치에서 우위에 있을 경우 너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파이크
          위력 증가 및/또는 스킬 레벨 상승에 대한 내용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혼자서만 공격로를 담당하는
          파이크는 현재 플레이 비율이 상당히 낮지만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파이크
          하향 조정의 중심 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8.24b 패치에서 변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카서스 – 룬 빌드 보너스 능력치에서 공격 속도를 어쩔 수 없이 선택하지 않아도 됨에 따라 침착과
          최후의 저항을 쉽게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이 상당한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카서스는 대부분의 챔피언
          보다 침착과 최후의 저항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꽤 드물지만 하단 공격로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부분 등을 아직 검토 중입니다.
      • 탈리야 – 지난 변경 이후로 탈리야 정글 캠프 사냥 능력이 되돌아오기 시작했습니다. 당분간 계속해서
          지켜보려고 합니다.

룬 및 아이템

      • 구인수의 격노검 – 현재 계획된 변경사항은 없습니다. 구인수의 격노검을 비교적 선택하지 않게 된
          카이사를 제외하면 구인수의 격노검을 사용하는 챔피언들은 아직 변경으로 인해 큰 영향을 받은 것
          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챔피언이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났습니다. 지나친 부분은 없지만, 적어도
          초기 결과 상으로는 어느 면에서도 확실한 성공은 아닌듯해 보입니다.
      • 기민함 – 일부 챔피언이 선택하면 강한 위력을 발휘하지만 대다수의 챔피언이 사용했을 때는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과거에 너무 많은 챔피언이 사용했을 때에 비해 현재 지나치게 소수의 챔피언
          만이 선택하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다소 위력이 약하거나 사용하는 챔피언층이 얇을 수
          있기에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보려 합니다. 특히 아직 많은 플레이어가 룬을 선택할 때 기민함을
          적절하게 채택하거나 제외하지 못하는 것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 침착 및 절대 집중 – 양쪽 모두 꽤나 강하지만 현재의 상태가 적절하다고 판단합니다.


다음에 전해드릴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주제

다음에 전해드릴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에서는 앞서 공유드린 8.24 패치 적용 이후에 검토할 게임 시스템
관련 내용에 중점을 둘 예정입니다. 포탑 능력치/보상에 대한 평가, 골드/경험치 몰아주기 및/또는 공격로
교환 전략 부활 가능성, 위력에 대한 최근의 플레이어 의견 그리고 원거리 딜러의 플레이 소감 등에 대한
최신 내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Tag

2018-11-29

목록

  • 짓리언

    짓리언 2018-12-05 20:25

    항상 질리언은 너프도 버프도없고 언급도없고..ㅠㅠ 고인챔의 한계인가.. 질리언 버프좀해주세요..
  • Stitch repair

    Stitch repair 2018-12-05 17:36

    녹턴 R 궁 버그 좀 고쳐주세요...
  • PerfectHongs

    PerfectHongs 2018-12-05 15:45

    제가 게임하면서 라인에서 잠수타면 정지안먹는다고 하는거보고 소름이돋아서
    욕설 리폿만 정지말고 그런애들도좀 사유제대로 적어서 보내면 정지좀 해줘요
  • 농심 Teemo

    농심 Teemo 2018-12-05 15:07

    전부다 필요없고 딩거 스턴 0.25초 실화냐 빨리 안고침?
  • 준비된 조이장인

    준비된 조이장인 2018-11-30 19:09

    니코 빨리 나오게 해주세요 부탁할게~

  • 벅스오

    벅스오 2018-11-30 04:06

    제발 8.24 패치에는 용지배자 스웨인 음성버그좀 고쳐주셈
  • 협곡버스 425

    협곡버스 425 2018-11-29 23:33

    개똥패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