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묘 및 성균관 3D 정밀측량 사업 착수 2013년 10월

뉴스를 보다 보면 자연재해나 인재로 인해 사라지거나 훼손된 문화재 소식을 간혹 접하게 되는데요. 화재로 소실됐다 복구된 남대문은 여전히 과거의 모습을 온전히 되찾지 못한 채 전 국민의 가슴을 애태우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문화재가 변형되지 않도록 잘 가꾸고 보존하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하겠지만, 사람이 나이를 먹어가듯 문화재 역시 세월 속에 조금씩 변화하기 때문에 지금 모습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것 역시 문화재를 사랑하는 소중한 노력이 될 것 같습니다.

정밀 측량 모습 라이엇 게임즈는 이를 위해 10월 3일, 문화재청 및 대한지적공사와 함께 사적 143호인 ‘서울문묘 및 성균관’에 대한 3D 정밀측량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재원은 지난 7월 문화재청에 기부한 6억 원 중 일부를 기금으로 마련했습니다.

현재는 GPS기준점 측량과 건축물 내외부에 대한 3D 정밀측량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이 작업이 완료되면 단순한 측량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측량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제작까지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들 작업은 2014년 상반기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최첨단 3D 정밀측량을 통한 디지털 영상 콘텐츠는 매우 정교하고 정밀하게 촬영될 뿐만 아니라, 마치 영화필름으로 실사 촬영한 것처럼 현장감과 생동감이 뛰어납니다. 역사교육 자료나 문화재 홍보자료로도 사용가치가 높고, 측량을 통한 영상물이기 때문에 왜곡의 소지 또한 없어 향후 예측하지 못한 사고로 일부가 훼손됐을 때 이를 토대로 완벽하게 복구할 수 있는 사료적 근거가 됩니다.

라이엇 게임즈는 이 뿐만 아니라, ‘서울문묘 및 성균관’의 안내판 개선 사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공자와 우리 선현들의 제사를 모시는 서울문묘와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로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잘 알려진 조선시대 최고의 교육기관인 성균관. 플레이어 여러분의 정성으로 더욱 정돈되고 깔끔해질 새로운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이 사업은 2014년 7월 종료됐으며 자세한 내용은 “2014. 07 서울문묘 및 성균관 3D 정밀 측량 사업 마무리 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